내 연구의 추상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아이코닉 브랜드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피해갈 수 없다.

일반적인 의미로는 아이콘으로서의 브랜드라는게 정의도 필요 없을 것 같지만

학술적인 주제로 가져오기 위해서는 명확히 정의 및 측정가능해야 한다.



Iconic Brand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기한 것은 Douglas B. Holt 교수로 보인다.

글쎄 좀 더 알아봐야겠지만, 여러 책이나 연구 업적등을 봤을 때 Holt 교수가
이 부분에 대해서 오랜시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온 것 같다.

Holt는 브랜드에 대해 사회학적인 접근해서, 아이콘 브랜드를 Cultural Branding 으로 표현 했다.

그 외에도 관련 연구 분야로 브랜드에 대한 문화적 상징, 소비에 대한 문화적 상징 등이 있었다.

대부분의 연구들이 개념적인 수준에서 정의내려 진 것 같고,
(물론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나름의 명확한 체계를 가지겠지만)
실증적인 연구를 한 것은 아직 별로 없어보인다.


여기서 다시 한번 고민에 빠진다.

아이코닉 브랜드라는 것을 과연 실증적으로? 과학적으로? 인간의 기억 체계속에서 정의 가능할까?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본다.

일단 두 개념간의 연결 고리로 Metaphor라는 것을 찾았다.

꼭 아이코닉 브랜드를 고수하지 않더라도.

상징 체계 -> 메타포라는 관점에서 브랜드를 바라본다면.

기억의 네트워크 상에서 그 부분을 밝혀내는 것도 가능하리라 본다.



계속 찾아볼수록 뭔가...수렁에 빠지는 것도 같고.

이런 주제는 왠지 해외박사논문쯤으로나 나와야하는거 아닌가 싶지만.


할 수 있다.

해내야지.

일단 다음 단계는 인지 심리학적 관점과 언어 인지적 관점에서 메타포와 기억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

여기서 어떤 다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사실 그것이 이 연구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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