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6년만에 PC를 새로 조립 했습니다.

PC 조립은 거의 초보였다 보니 시행착오도 있었는데요. 그런 부분까지 포함해서 사용기 작성 해보겠습니다.

 

CPU 13세대 13700K

그래픽 MSI 지포스 RTX 3070 게이밍 Z 트리오 D6 8GB 트라이프로져2 LHR

RAM 에센코어 KLEVV 16G PC5-38400 CL40 DDR5 x 2 => 32G

쿨러 NZXT KRAKEN X73 RGB (Matte White)

케이스 DAVEN THE KING ARGB 강화유리 (화이트)

SDD SK하이닉스 Gold P31 NVMe SSD 2TB

파워 안텍 850 GOLD

 

 

 

- PC 활용은 주로 배그 게임, 종종 영상 인코딩/편집 할 예정 입니다.

- 처음에 토피도를 구매 했는데 Wifi가 계속 아른거리고, 전반적으로 성능도 더 좋은 엣지가 마음에 들던차

특가로 떠서 바로 구매 했습니다.

 

1. 조립 직후 처음에 화면이 까맣게 아무 것도 안떠서 이틀간 헤맸습니다.

- 뒤늦게 최신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야한다는게 생각나서,, 업데이트 했더니 바로 성공!

-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바이오스를 내려 받아 USB에 넣고 부팅 해서 처리 했습니다.

- 이런건 사전에 업데이트를 해줬거나, 안내 문구가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2. M.2 관련

- SSD 설치 한다고 방열판을 전부 열어 봤는데, 첨에 설치 할때 제가 방열판 내부 비닐을 안 벗기고 덮었더라구요. 큰일 날 뻔 했습니다. 설명서를 다시 유심히 보니 비닐 벗기는 그림이 있긴 하던데 제대로 못봤네요.

방열판이라는 개념 자체를 첨 보다보니 미처 몰랐습니다.

 

- M2 방열판 나사 하나가 헛돌고 안빠져서 진땀 뺐습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드라이버로 한거 였는데..

진짜 포기해야하나 하던 차에 메인 보드에 원래 동봉 되어 있던 드라이버를 사용해보니 쉽게 풀려버렸습니다. 그게 규격에 딱 맞는 것 같아요. 괜히 다른 것 사용 했다가 큰일 날뻔 했네요.

 

3. 성능

- 이전 PC가 9800 이어서, 확실히 체감이 되긴 합니다.

- 모니터 27GP850 인데 배그 할 때 화질도 좋고, 끊김이 없이 잘 돌아가네요.

- 영상 인코딩 작업은 아직 못해봤습니다.

- WIFI / 블루투스 되니까 좋네요. WIFI는 잘 쓸 일이 없긴하지만, 블루투스는 요긴 합니다.

- M.2 슬롯 4개가 모두 PCI4.0 이라는 점이 맘에 드네요. (돈 깨질 예정 ㅠㅠ)

 

조립이 처음이다 보니.. 삽질도 많이 하고, 앞으로 선정리도 더 해야 하겠지만 나름 성취감이 있네요.

전반적으로 보드 자체에 만족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브라보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