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조사 이후 
2주동안이나 Tversky의 논문을 지리멸렬하게 읽고또읽으며 간신히 이해하기 바쁘다가
단 이틀만에 빡센 프로포절을 작성해야 했다.

하지만 역시 쉽지 않고. 연구의 윤곽이 잡힐듯 잡힐듯 안잡혀서
결국 오밤중에 2차 조사를 감행했다, 

일말의 기대를 안고 코앞의 용산 이마트로 출격


요즘 트렌드는 미니사이즈 인가 보다.
기존 보다 훨신 작은 사이즈의 팩으로 팔고 있었다.
근데 가격은 너무 쌌다. 단돈 1300원이라니!
왠지 싼돈으로 푸짐하게 먹는 기분이다.

앗! 다시 보니 신세계 카드 있는 사람만 1300원이었군 ㅡ.ㅡ;;


이 우유가 좀 특이했는데
미니사이즈 우유란다.
확실히 뭔가 큐티한 느낌이긴하다.

친절하게 설명도 있다.
힘들여서 양옆으로 안트고 그냥 빨대 꽂아서 바로 먹을수있다나..
저 크기는 솔직히 꽂아먹을수 밖에 없는 크기다.
옆으로 틀려다간 포장이 찢어질것만 같다.

작은 요구르트 묶음도 귀엽다.

어제본 기사에서..
묶음제품이 오히려 비싼 경우도 있고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는 문제가 있다더니..

실제로 식음료 코너의 묶음제품은 
모두 저렇게 단위당 단가를 적어놔서 비교할 수 해두었다.

그래, 이거야!!! 나는 이부분에 매우 관심이 갔다!!!
여튼 기존에 못보던 새로운 가격 제시 방식인데..

위에 미니사이즈랑 합쳐서 뭔가 적용해볼만 할 것 같다.
더 고민해봐야야겠다.


문제의 세탁망 콘푸레이크
실제로 어떤 주부님이 고르고 계셨는데 매우 심각해게 이것저것 고민하시더라.

사람들 따라다니면서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했는데..
'도대체 뭐 땜에 그렇게 고민하시는 거예요?'라는 말이 목구멍까지 계속 올라왔지만...
물끄러미 지켜볼 수밖에 ㅎㅎ

고민하는 사람들 머리에 손바닥을 얹어서
mental accounting 과정을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다. ㅋㅋㅋ

그럼 연구 하기 훨 수월할텐데 ㅎㅎ


이 꼬마는 특이하게도 엄마는 온데간데 없고
자기 혼자 우유를 고르러 왔다.

근데 보다시피 죄다 묶어서만 파니까
"아니 왜 한개씩 파는건 없지? 아 그러면 어쩌지?" 하고 마구 고민하더니
결국 다시 와서 저렇게 한묶음 가져갔다.

애기야 낱개는 동네 슈퍼에서;;;


1시간 정도 탐방 후 귀가.


이번엔 논문도 몇편 보고 생각도 이것저것 하고 간 상태라
사진을 찍기 보다 그러한 틀들을 바탕으로 제품들과 사람들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해석하기 바빴다.

정말 1시간 이었는데도 끝나고 나니 눈이 아프고 머리가 띵할 정도.
평소에 얼마나 별 생각 없이 쇼핑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나름의 아이디어를 얻었으니 대략 만족!

그렇다면,,, 지금부터 밤새 프로포절을 쓰자. -_-+





'===== 대학원 ===== > 연구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Iconic Brand 란 무엇인가?  (0) 2011.02.05
[연구미팅] 20110201  (0) 2011.02.05
설문지 작성  (0) 2010.05.13
[묶음제품] 시장조사 @ 이마트 금정점  (0) 2010.03.07
블로그 이미지

브라보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