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uman(1965)
- 메시지의 내용을 개인적 경험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것

Sherif & Hovland(1961)
- 제시된 정보와 수용자의 중심가치 간에 이뤄진 연결

-> 관여도란, 수용자와 메시지 내용과의 연관성을 의미하며, 메시지가 수용자와 깊은 관련을 가질 수록 수용자는 메시지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Johnson & Engly(1989)
- 메시지의 내용에 따라 관여도의 유형만이 아니라 메시지의 처리과정 또한 달라진다. 
- 관여도의 종류
  1) 결과 관련 관여도: 메시지가 개인의 현재 목적이나 결과와 관련을 맺을때 발생하는 관여도, 이슈 관여도
  2) 가치 관련 관여도: 메시지 내용이 개인의 중요한 가치와 관련을 맺는 정도
  3) 인상 관련 관여도: 메시지 내용과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부터 발생하는 관여도 



동기화된 관여도
- 동기화된 관여도는 메시지를 처리하려고 노력하는 정도를 결정 한다.

가치방어적 처리
- 개인의 가치를 공격하는 메시지를 처리하는 경우
- 주어진 주장의 강도가 강해지면 개인은 이를 반박하는 주장을 강화

가치확인적 처리
- 개인의 가치체계를 강화하는 메시지 처리의 경우에 해당
-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 주장에 대해 사람들은 머릿속에서 이를 시연해 보고 중심통로를 통해 정교화한다.
- 메시지의 질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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