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기대이론은 언어 자체가 지닌 것 뿐만 아니라 정보원과의 메시지 상호작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화자에 대한 기대치가 얼마나 설득효과를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메시지 수용자들은 전달자의 특징과 상황에 따라 전달자의 언어적 선택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전달자의 특징과 상황으로는 외모, 젠더, 성격, 사회적 지위, 전달자와 수신자와의 관계, 매력, 유사성 등이 있다.

전달자의 언어적 표현이, 
- 수용자의 기대감보다 좋았거나 기대대로의 행동을 준수할 때 -> 긍정적 위반 -> 메시지 수용
- 수용자의 기대폭을 벗어난 행동 -> 비호감 -> 메시지 거부 

예1. >
여자는 강하기보다 부드러운 이미지(기대감)을 갖음 -> 설득효과: 강한 언어 구사 < 낮은 강도 언어 구사
남자 -> 설득효과: 강한 언어 > 약한 언어
 
예2. >
김구라: 더욱 거칠고 직설적인 표현법을 기대 -> 욕해도 별 거부감 없음.
소녀시대: 천여성스럽고 아름다운 느낌의 표현법 기대 -> 조금만 안좋은 언행을 해도 큰 거부감

똑같은 메시지를 전달할 때도
- 누가 이야기하느냐
- 어떠한 표현법을 쓰느냐
- 어떠한 이미지를 지닌 사람이 이야기 하느냐
등에 의해 수용자의 메시지에 대한 신뢰와 관심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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