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자가 양면적 메시지를 고안할 때, 설득자는 자신의 주장을 먼저 제시하는 것이 유리한지, 자신의 입장에 반하는 주장을 먼저 제시하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초두효과(Primacy effect)
- 대부분의 경우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형성에 더욱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 심리학에서 설득을 위한 초두 효과로는 설득자의 주장이 반대주장보다 먼저 제시되는 것이 효과적일 때 사용되어진다.
- 설득의 주제가 흥미롭거나 익숙한 것일 때, 주제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것일 때, 설득 내용이 논란의 여지가 없을 때(Rosnow & Robinson, 1967) 초두 효과가 더 많이 나타난다.


최신효과(Recency effect)
- 심리학에서 최근의 자극이나 관찰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점으로부터 야기된 인지적 편견이다.
- 메시지 주제가 수용자들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덜 익숙할 때 최신 효과가 일어남.
  -> 이 상황에서 메시지 수용자들은 주제의 중요성을 지각하고 설득자가 제공하는 모든 메시지에 참여하려는 욕구를 느끼게 되며, 자신의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 끝까지 설득자에게 경청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1학기 > 설득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기대이론(Language Expectancy Theory)  (0) 2011.03.22
태도의 접근 가능성  (0) 2011.03.21
접종이론(Inoculation Theory)  (0) 2011.03.21
명시적 결론 vs. 암시적 결론  (0) 2011.03.21
태도의 기능  (0) 2011.03.21
블로그 이미지

브라보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