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시적 결론
- 메시지의 핵심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 메시지의 결론을 잘못 이해할 가능성이 적다.

암시적 결론
- 메시지의 핵심을 청중이 자신의 방식으로 도출하도록 유도하는 방식.
- 동화효과와 대비효과를 유발함 -> 청중들이 메시지의 입장을 왜곡하여 받아들이게 되어 설득효과의 감소로 이어짐.
 

동화효과
- 암시적 메시지를 접한 청자가 그 메시지가 자신의 태도와 더 가깝다고 느끼는 것.
- 애초에 해당 메시지가 목표를 한 정도까지의 태도 변화가 나타나지 않은다.

대비효과 
- 암시적 메시지를 접한 청자가 그 메시지가 자신의 태도와 더 이질적인 것이라고 느끼는 것
- 반발심이 생겨나므로 설득효과가 훨씬 떨어지게 된다. 


그 외 영향 요인.

정보원의 요인
- 공신력이 높은 경우 -> 명시적 결론이 더 효과적
- 공신력이 낮은 경우 -> 암시적 결론이 더 효과적 

청중의 유형
- 다른 사람의 결론에 쉽게 수긍하는 성향인 경우 -> 명시적 결론이 더 효과적
- 결론을 스스로 도축하기 좋아하는 성향인 경우 -> 지적 능력이 높음 -> 암시적 결론이 더 효과적

메시지 주제의 유형
- 관여도가 낮을 때 -> 명시적 결론이 더 효과적
- 관여도가 높을 때 -> 결론을 추론할 수 있을 정도로 동기화 되어 있음 -> 암시적 결론이 더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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