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분석
- 두 변수 간 상호 연관성을 팡가하는 방법 중 하나.
- 등간/비유척도로 측정된 경우 -> 피어슨 상관계수
- 서열척도인 경우 -> 스피어먼 상관계수
상관계수
- 두 개의 변수가 서로 같이 변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통계치
- 종류
-> 등간척도이상인 두 변수 간의 연관성 -> 피어슨 상관계수
-> 서열척도인 두 변수 간 연관성 -> 스피어먼 상관계수
-> 켄달 상관계수
- 양의 상관관계: 한 변수의 크기(서열)가 증가할 때 다른 변수의 크기(서열)도 증가하는 경향
1. 피어슨 상관계수
3. 시장세분화와 상관계수
4. 상관계수의 표집분포와 통계검정
2. 스피어먼 상관계수
'마케팅&소비자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호회귀분석 (0) | 2012.07.17 |
---|---|
탐색적 자료분석 (0) | 2012.07.16 |
기술통계와 추론통계 (0) | 2012.07.16 |
탐색적 자료 분석과 확증적 자료 분석 (0) | 2012.07.16 |